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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gle Ads

[Google Ads] 검색 인증

by 한강석 2024. 2. 6.

1. 구글 스킬샵이란? 

구글에서는 자사의 도구와 솔루션에 대한 무료 인터넷 강의를 스킬샵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빠르고 쉽게 지식을 쌓을 수 있고 학습 후에는 테스트를 통해 인증서를 발급해주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취득하는 GAIQ(구글 애널리틱스 인증) 역시 구글 스킬샵에서 강의를 수료하고 난 뒤 취득할 수 있습니다.

 

인증서는 발급일로부터 1년간 유효하며 제한시간내에 80퍼센트 이상 정답을 맞춰야 제공됩니다. 

문제는 총 50문제고 제한시간은 75분입니다. 시간이 오래 걸리는 건 아닐까 걱정되는 분들이 있으실텐데요. 매우 넉넉하게 제공해준거라 실제 문제 푸는데 그렇게 오래 걸리지는 않습니다. 저 같은 경우도 다 푸는데 한 30분 정도 걸렸던 거 같아요. 

문제는 4지선다로 제공되며 질문에 맞는 답을 체크하면서 빠르게 진행하시면 됩니다.

다른 사이트나 페이지를 띄우고 시험을 쳐도 되므로 미리미리 내용을 정리해두시고 보시면서 시험에 응시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스킬샵 홈페이지 바로가기

모든 주제 : Google (exceedlms.com)

 

모든 주제 : Google

기관 내에서 디지털 기능을 원활하게 실행하기 위해서는 그러한 솔루션을 구현하는 노하우와 방법이 관건입니다. Google은 기관이 더 효과적으로 연결되고, 더 안전하고, 디지털 역량을 갖추는

skillshop.exceedlms.com

들어가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는데요.

구글 Ads 외에도 애널리틱스, 유튜브 등 다양한 구글의 마케팅 도구에 대한 강의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중에서도 Google Ads 중 검색 인증을 취득했습니다. 

 

Google Ads 인증은 현재 11가지를 취득할 수 있는데요

이걸 다 따는 건 힘들고 시간이 오래 걸려서 Google 파트너 인증을 받을수 있는 5가지 인증 위주로 따는 걸 추천드립니다. 

 

 

2. 검색 인증이란?

Google Ads 검색 인증 : Google (exceedlms.com)

 

Google Ads 검색 인증

Google 검색 캠페인의 구축 및 최적화에 대한 전문성을 입증합니다. 인증을 취득한 사용자는 스마트 자동 입찰 및 잠재고객 솔루션 등의 자동화된 솔루션을 활용해 캠페인 실적을 높여 특정 마케

skillshop.exceedlms.com

구글 Ads에서 시행할 수 있는 여러 캠페인 중에 검색 광고 캠페인에 대한 강의입니다.

검색 광고는 사용자가 검색어를 입력할 때 검색 결과와 함께 검색어에 대한 광고 캠페인을 광고 순위에 따라 게재해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때 광고는 검색결과보다 위에 표시되게 됩니다. 또한 Youtube를 비롯한 파트너 사이트에 게재하는 것도 옵션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검색 광고는 광고 단가가 높은 편이기 때문에 한 번의 전환으로 많은 이익을 낼 수 있는 산업에 적합한 광고 형식입니다. 

 

예를 들어 중고차를 검색했다면 이에 대한 검색 결과 전에 스폰서가 붙은 광고 페이지가 뜨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중고차" 라는 키워드에 입찰한 수많은 광고 캠페인 중 광고 순위가 가장 높은 것이 노출되게 됩니다. 

 

3. 구글 Ads 검색 인증 주요 내용 정리

Google 검색 Ads의 가치

Google 검색 네트워크를 사용하면 Google 검색 사이트는 물론 Google Play, Google 쇼핑, Google 지도(지도 앱 포함) 검색결과에도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Google과 파트너를 맺은 Google 이외의 검색 사이트(예: CNN)에도 광고를 노출할 수 있으며, 이를 검색 파트너라고 합니다. 또한 Google 디스플레이 광고 네트워크 로 범위를 확장해 Google과 광고 게재 파트너십을 맺은 사이트에서도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AI기반의 검색 광고

  • 확장 검색: AI를 이용해 검색어를 분석하여 키워드를 확장 가능
  • 스마트 자동입찰: 실적이 가장 좋은 검색어에 입찰해 ROAS, 전환가치를 향상함
  • 반응형 검색 광고: 광고 제목과 설명에 확장 소재를 조합하여 가장 우수한 조합을 학습

AI로 다음과 같은 기능을 수행할 수 있으며 이를 적극적으로 사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캠페인의 3가지 핵심 요소

  • 타겟팅 : 키워드로 더 많은 잠재고객에게 도달
  • 광고 형식 : 반응형 검색 광고를 이용해 AI로 잠재고객에게 가장 적합한 형식을 채택
  • 입찰 전략 : 전환 가치에 우선을 둔다면 타겟 ROAS를 설정, 전환수에 중심을 두면 타겟 CPA를 설정해 운영. 

*키워드 없이 검색을 사용해 도달범위를 넓히는 방법 2가지 - DSA 동적 검색 광고, 실적 최대화 캠페인 

 

광고 순위 요소

광고 순위는 다른 광고와 비교하여 페이지에 광고가 게재되는 위치 및 광고 게재 여부 결정에 사용되는 값입니다. 광고 순위는 광고가 게재될 수 있고 입찰에 참여할 때마다 다시 계산되므로 입찰 시점의 경쟁 수준, 사용자의 검색 문맥, 광고 품질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1. 입찰가: 입찰가를 설정하는 것은 광고 클릭 1회에 지불할 의사가 있는 최대 금액을 Google Ads 시스템에 알리는 것과 같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광고주가 최종적으로 실제 지불하는 금액은 입찰가보다 낮으며, 입찰가는 언제든지 변경할 수 있습니다.
  2. 광고 및 방문 페이지의 품질: Google Ads는 광고 및 광고와 연결된 웹사이트가 고객에게 얼마나 관련성이 높고 유용한지도 확인합니다. 광고 품질에 대한 Google의 평가는 품질평가점수로 표현되며, 이 점수는 Google Ads 계정에서 모니터링할 수 있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3. 광고 순위 기준: Google은 광고 품질을 높은 수준으로 유지하기 위해 광고 게재를 위한 최소 기준을 설정했습니다.
  4. 입찰 경쟁력: 동일한 게재순위를 두고 경쟁하는 두 광고의 순위가 비슷하면 각 광고가 해당 게재순위에 낙찰될 가능성이 유사합니다. 두 광고주의 광고 간 순위 격차가 커질수록 순위가 더 높은 광고가 낙찰될 확률이 높아질 뿐만 아니라 낙찰 가능성이 커질 수 있도록 CPC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5. 사용자의 검색 문맥: 광고 입찰에서는 검색 문맥을 고려합니다. 광고 순위를 계산할 때 사용자가 입력한 검색어, 검색 당시의 사용자 위치, 사용 중인 기기 유형(예: 휴대기기 또는 데스크톱), 검색 시점, 검색어의 특성, 페이지에 게재되는 다른 광고 및 검색결과, 다른 사용자 신호 및 속성을 고려합니다.
  6. 광고 확장 소재 및 다른 광고 형식의 예상 효과: 광고를 만들 때 전화번호, 사이트의 특정 페이지로 연결되는 링크 등 추가 정보를 광고에 넣을 수 있으며, 이를 광고 확장 소재라고 합니다. Google Ads에서는 광고주가 사용하는 확장 소재 및 기타 광고 형식이 광고 실적에 미칠 영향을 예측합니다.

* 광고 입찰 시 품질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3가지

  • 광고의 예상 클릭률: 광고의 이전 클릭수 및 노출수(확장 소재, 기타 형식 등 사용자가 이전에 클릭한 광고의 노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 조정)를 부분적으로 고려하여 산정됩니다.
  • 검색과 광고의 관련성: 광고와 사용자가 검색하는 내용의 관련성 정도를 의미합니다.
  • 방문 페이지의 품질: 페이지의 관련성, 투명성, 탐색 용이성을 바탕으로 평가합니다.

 

키워드 검색 유형 종류

  • 확장 검색(기본 검색 유형): 키워드와 관련된 검색어에 광고가 게재될 수 있으며, 여기에는 해당 키워드가 포함되지 않은 검색어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확장검색은 더 많은 웹사이트 방문자 유입을 가능하게 하고, 키워드 목록 작성 시간을 단축해 주며, 실적이 우수한 키워드에 비용을 집중하여 투자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 구문 검색( " " ) : 키워드의 의미가 포함되는 검색어에 광고가 게재될 수 있습니다. 키워드의 의미는 암시될 수 있으며, 사용자 검색어는 보다 특정한 형태일 수 있습니다. 구문검색을 사용하면 일치검색에 비해 더 많은 검색어에 도달할 수 있고 확장검색에 비해 더 적은 검색어에 도달할 수 있으므로 내 제품 또는 서비스가 포함된 검색어에만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 일치 검색 ( [ ] ) : 키워드와 의미 또는 의도가 동일한 검색어에 광고가 게재될 수 있습니다. 3가지 키워드 검색 유형 중 일치검색을 사용하면 광고 게재 대상을 가장 세부적으로 설정할 수 있지만, 구문검색 및 확장검색에 비해 더 적은 검색어에 도달합니다.
  • 제외 키워드 : 제외 키워드를 사용하여 특정 용어가 포함된 검색어에 광고가 게재되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모자 판매업체에서 야구 모자를 판매하지 않는다면 야구 모자를 제외 키워드로 추가하면 됩니다.
    제외 키워드를 사용하면 원하지 않는 검색어를 캠페인에서 제외하여 고객에게 중요한 키워드만 집중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타겟팅의 정확도가 높아지면 내 제품 또는 서비스에 관심이 있는 사용자에게 광고가 게재되면서 투자수익(ROI)이 증가합니다.

*제외 키워드도 마찬가지로 확장 검색 제외, 구문 검색 제외, 일치 검색 제외 3가지 유형으로 나누어집니다. 

(제외 키워드에 관해 - Google Ads 고객센터)

 

확장 소재로 광고 개선하기

계정 수준의 자동 확장 소재를 사용하면 광고 클릭 가능성이 높아져 광고 실적이 개선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확장 소재가 광고 실적 개선에 효과적이라고 예상될 경우 Google Ads에서 자동으로 이를 만들어 광고 아래에 표시합니다. 이러한 확장 소재는 계정 수준에서 만들 수 있으며 여러 캠페인에서 공유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계정 수준의 자동 확장 소재는 모든 유형의 광고와 함께 게재할 수 있지만 일부 자동 확장 소재는 데스크톱과 노트북 컴퓨터에만 게재됩니다.
광고와 함께 확장 소재가 게재되는 데는 별도의 비용이 들지 않지만 광고 클릭 비용은 평소와 같이 청구되며 확장 소재에서 발생하는 일부 상호작용의 비용도 청구됩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자동으로 생성된 통화 버튼을 클릭하면 비용이 청구됩니다. 

 

계정 수준의 자동 확장 소재

  • 동적 사이트 링크 : 동적 사이트링크는 사용자를 웹사이트의 적절한 위치로 연결하는 데 유용합니다. 이러한 사이트링크를 사용하면 광고 실적을 개선할 수 있으며, 직접 만든 사이트링크와 함께 또는 그 대신에 표시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식당을 운영하는 경우 확장 소재에 영업시간, 메뉴, 배달 등의 디스플레이 텍스트와 함께 링크를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 구조화된 스니펫 : 동적 구조화된 스니펫은 사이트에 대한 추가 세부정보가 광고와 함께 자동으로 표시되는 확장 소재 유형으로, 사용자가 비즈니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사용자가 Google에서 정보를 검색하면 유사 또는 관련 웹페이지에 대한 광고와 검색결과가 게재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용자가 광고주의 사이트에 흥미로운 정보가 있는지 쉽게 판단할 수 있도록 광고주의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추가 정보가 광고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 동적 콜아웃 : 사용자가 Google에서 정보를 검색하면 유사 또는 관련 웹페이지에 대한 광고와 검색결과가 게재될 수 있습니다. 광고주의 방문 페이지에 '25년 경력', '온라인 예약 가능', '공인 기술자' 등 유용할 수 있는 정보가 들어 있는 경우, 이러한 정보를 동적 콜아웃으로 광고문안과 함께 자동으로 게재할 수 있습니다.
  • 동적 이미지 확장: 동적 이미지 확장 소재를 사용하면 Google Ads가 방문 페이지에서 이미지를 식별하여 추출합니다. Google Ads에서는 광고의 방문 페이지에 따라 방문 페이지에서 검색어와 가장 관련성이 높은 이미지를 선택합니다. 
  • 비즈니스 정보: 비즈니스 정보를 사용하면 비즈니스 이름 및 비즈니스 로고와 같은 비즈니스 확장 소재로 기존의 데스크톱 및 모바일 텍스트 광고를 보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확장 소재는 브랜드 효과를 활용하여 신규 고객과 기존 고객에게 더욱 효과적으로 다가가는 데 도움이 됩니다.

 

추가 확장 소재

  • 가격, 전화번호, 위치, 앱 다운로드 링크, 평점(별점) 등을 추가로 설정 가능

 

반응형 검색 광고 

반응형 검색 광고를 사용하면 고객에게 관련성 높은 메시지를 표시하도록 조정되는 광고를 만들 수 있습니다. 반응형 검색 광고를 만들 때 여러 광고 제목과 설명을 입력하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Google Ads에서 자동으로 여러 조합을 테스트하여 어떤 조합의 실적이 가장 좋은지 학습하게 됩니다.

광고 제목과 설명을 입력하면, Google Ads에서는 텍스트를 다양하지만 중복되지 않는 광고 조합으로 결합합니다. 확장 텍스트 광고와는 달리 반응형 검색 광고 하나에 최대 15개의 광고 제목과 4개의 설명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광고마다 최대 3개의 광고 제목과 2개의 설명이 선택되어 서로 다른 조합 및 순서로 표시됩니다. 광고문안 중 일부가 사용자의 검색어에 완전히 또는 가깝게 일치하면 자동으로 굵게 표시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Google Ads는 가장 유망한 광고 조합을 테스트하여 다양한 검색어에 가장 적합한 조합이 무엇인지 학습하게 됩니다.

 

목표에 따른 입찰 전략

  • 고객의 행동 유도(전환수 증가) : 전환수 증가를 목표로 스마트 자동입찰
  • 웹사이트 트래픽 증가 : 클릭수 증가를 목표로 CPC 입찰
  • 브랜드 인지도 제고 : 노출수 증가를 목표로 vCPM(조회 가능 노출 1000회 당 비용) 입찰
  • 동영상 광고에서 조회나 상호작용 증가: 조회당비용(CPV) 또는 1,000회 노출당비용(CPM) 입찰

스마트 자동 입찰 전략 종류

  • 타겟 전환당비용(CPA): 전환수를 기준으로 캠페인을 최적화하려는 경우에는 전환당비용(CPA)이 목푯값 수준을 넘지 않는 범위에서 전환수를 늘려주는 타겟 CPA를 사용해 보세요. 
  • 타겟 광고 투자수익(ROAS): 전환 가치를 기준으로 캠페인을 최적화하려는 경우 전환 가치를 높이는 동시에 특정 광고 투자수익(ROAS)을 타겟팅할 수 있습니다.
  • 전환수 최대화: CPA를 고려하지 않고 예산 전체를 이용하면서 전환수를 최대한 늘리려면 전환수 최대화를 이용하세요.
  • 전환 가치 극대화: 전환 가치를 기준으로 캠페인을 최적화하려고 하지만 ROAS 목표 없이 예산 전체를 지출하려는 경우에는 전환 가치 극대화를 사용해 보세요.
  • 향상된 CPC 입찰기능: 수동 입찰가의 자동 조정을 통해 전환수가 최대한 많이 발생하게 하려면 향상된 CPC 입찰기능을 사용해 보세요. 향상된 CPC 입찰기능은 수동 CPC 입찰과 함께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가치기반 입찰

가치 기반 입찰은 스마트 자동 입찰에 전환 가치 요소까지 포함해 전환 가치와 ROI를 극대화 하는 역할을 한다. 광고 전략에 가치를 추가하면 고객 획득 비용을 넘어 계정의 금전적 수익 증가에 초점을 맞출 수 있다.

  • 전체 사이트 태그
  • 향상된 전환
  • 동의 모드

전환 측정을 위한 기반으로 위 3가지를 만족해야 한다. 

 

 

3. 검색 인증 후기

생각보다 강의 내용에 비해 문제들이 어렵다. 배운 내용들로 추론해야 풀 수 있는 문제가 자주 나와서 괴리감이 있는 편이지만 그래도 충분히 읽고 푼다면 합격할 수 있을 거에요! 그리고 검색 찬스를 쓰셔도 되는데 검색한다고 답이 딱 나오는 건 아니라서 배운 거 내에서 머리를 굴려서 풀어야 해요..

 

인증 준비라고 모의 평가를 볼 수도 있는데 이게 생각보다 시간이 오래 걸려서 저는 그냥 안보고 바로 시험 봤습니다. 인증 준비는 틀린 문제를 알려줘서 내가 뭘 잘못 알고 있었나 확인할 수 있어서 시험 대비하는데 좋습니다. 재시험은 24시간 뒤에 가능하니까 혹시 떨어지시더라도 다음날 다시 볼 수 있어요. 

시험에 통과하고 나면 이렇게 인증서가 발급됩니다. 다들 화이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