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ㄹㅇ
GA4

[GA4] GTM으로 이벤트 만들기

by 한강석 2024. 5. 3.

구글 태그 매니저의 3가지 요소 알아보기

구글 태그 매니저는 3가지 요소를 설정해 이벤트를 수집합니다. 태그와 트리거, 변수를 설정해주면 내가 원하는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이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각각에 대해 알아보고 직접 이벤트 하나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태그

태그란 데이터가 명시된 꼬리표입니다. GTM은 웹사이트에서 수집되는 이벤트에 이러한 태그를 붙여 애널리틱스로 전송합니다. 즉 사용자가 어떤 행동을 할 때마다 태그를 붙여 기록해 두는 장치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트리거

트리거는 태그를 언제, 어디서 붙일 것인지 조건을 설정한 것입니다. 측정하고 싶은 장소와 시간에 따라 트리거를 설정해 놓으면 사용자가 언제 어디서 행동을 몇 번 했는지 측정이 가능합니다. 사용자의 행동이 트리거에 걸리게 되면 트리거가 참조된 태그들이 실행됩니다. 

각 태그는 반드시 트리거를 설정해줘야 합니다.

변수

변수는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추가적으로 수집될 수 있는 다양한 데이터들입니다.

예를 들어 결제라는 이벤트를 수집한다면 트리거는 “결제가 완료되었을 때” 가 되고 결제가 완료된 건에 대해 태그를 붙여 애널리틱스로 전송하게 됩니다. 즉 결제가 몇 번 일어났는지 확인할 수 있죠. 하지만 이외에 결제가 진행될 때 수집되는 여러 데이터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최종 결제 금액은 얼마인지, 어떤 아이템을 결제했는지, 결제 수단은 무엇인지, 쿠폰으로 할인 받았는지, 할인액은 얼마인지, 배송지는 어디인지 등 수많은 데이터가 발생하게 되죠. 이를 매개변수로 지정하여 수집할 수 있습니다.

 

 

태그를 새로 만드려면 태그 관리자 페이지에서 태그 탭에 들어갑니다. 위에 새로 만들기를 눌러주면 

 

 

 

이름 없는 태그 부분에서 이름을 정해줄 수 있고 지금은 구글 애널리틱스와 연동된 태그를 만들거기 때문에 

태그 구성에서 구글 애널리틱스를 클릭한 뒤 구글 태그를 클릭합니다. 

 

 

이렇게 태그 구성이 완료되었는데 여기 태그 ID에는 애널리틱스에서 사용한 스트림의 측정 ID를 넣어주면 됩니다. 

 

 

이제 측정 ID가 같은 애널리틱스로 정보를 보내는 태그가 만들어졌습니다. 이제 이 태그를 발동시킬 트리거를 만들어주면 됩니다. 

 

 

트리거는 기본적으로 3가지 제공되는데요.

  1. ALL pages : 웹브라우저가 페이지를 로드하기 시작하면 즉시 실행합니다. 페이지 노출을 통해 생성된 데이터만 필요한 경우 이 옵션을 사용합니다.
  2. Consent initialization (의 초기화):  다른 트리거가 실행되기 전에 동의 설정이 적용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동의 관리 플랫폼 태그 또는 동의 기본값을 설정하는 태그 등 사이트의 사용자 동의 상태를 설정하거나 업데이트하는 태그에 동의 초기화 트리거를 사용합니다.
  3. initialization (초기화) : 동의 초기화 트리거를 제외한 다른 모든 트리거보다 먼저 실행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각 웹 컨테이너에는 기본적으로 초기화 - 모든 페이지 트리거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른 트리거보다 먼저 실행되어야 하는 태그 실행을 위해 이 트리거를 선택합니다.